본문 바로가기

엑셀함수/찾기함수

엑셀 HLOOKUP 함수 사용법

반응형

엑셀 조회 및 참조 함수로 VLOOKUP 함수의 쌍둥이 HLOOKUP 함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HLOOKUP 함수 설명


엑셀 HLOOKUP 함수는 배열의 첫 행을 찾아 표시된 셀의 값을 반환하는 엑셀 함수로 테이블의 첫 행에 있는 값 또는 값의 배열을 검색한 다음 테이블이나 배열에서 지정한 행으로부터 같은 열에 있는 값을 반환한다.


비교값이 데이터 표의 위쪽에 있을 때 지정한 행 수를 위에서 아래로 조사하려면 HLOOKUP 함수를 사용하고 비교값이 찾을 데이터보다 왼쪽 열에 있는 경우에는 앞서 다뤘던 VLOOKUP 함수를 사용한다.


HLOOKUP 함수 구문


H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row_index_num, [range_lookup])
HLOOKUP(찾을값, 참조영역[범위에 대한 참조나 범위 이름], 반환 값이 있는 참조영역의 행 번호, 정확하게 일치여부[TRUE OR FALSE])

 

VLOOKUP 함수 설명에도 말했듯이 range_lookup는 [TRUE OR FALSE] 또는 [1 또는 0]으로 대신할 수 있다.

 

늘 그랬듯이 엑셀 함수를 이해하기 위해 기술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전글과 마찬가지로 엑셀 예제를 통해 좀더 살펴보기로 하자.

 

 

1. 엑셀 HLOOKUP 함수 예제

 

VLOOKUP 함수와 달리 HLOOKUP 함수는 행을 기준으로 찾는다.

예제에서 보듯 축, 베어링, 볼트 참조영역에서 반환하고 싶은 행 번호로 원하는 값을 가져올 수 있다. 아래 엑셀 예제 파일을 내려받아 각 수식에 대한 함수 적용 구문을 확인 할 수 있다.

 

HLOOKUP("축", A1:C4, 2, TRUE)
HLOOKUP("베어링", A1:C4, 3, FALSE)
HLOOKUP("어", A1:C4, 3, TRUE)
HLOOKUP("볼트", A1:C4, 4)
HLOOKUP(3, {1,2,3,"a","b","c","d","e","f"}, 2, TRUE)

 

 

2. 엑셀 HLOOKUP 함수 실전

 

피평가자 응시자1 ~ 5까지 5명의 평가자(면접관) A, B의 평가항목의 평가점수 합계와 평균을 구하는 엑셀 함수 예제로 면접관별로 평가항목의 점수와 결과는 아래와 같다.

 

 

 

두 면접관의 합계와 평균을 구하기 앞서 피평가자(응시자)별로 각 면접관의 평가항목별 합계점수를 가져와야 하는데 "응시자-1"의 "A"면접관의 평가점수 합은 HLOOKUP($I3,$B$2:$F$8,7,0)으로 가져올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B"면접관 평가점수 가져오기는 HLOOKUP($I3,$B$11:$F$17,7,0) 가능하다.

 

"A"면접관 평가점수 가져오기 함수 구문은 = HLOOKUP($I3,$B$2:$F$8,7,0) 각 인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찾을값($I3) : 응시자-1
- 참조영역($B$2:$F$8) : A 면접관 평가점수
- 반환 값이 있는 참조영역의 행 번호(7) : "합계"로 7행
- 정확히 일치하는 값으로 반환 : False 또는 0

 

"B"면접관 평가점수 구문 또한 유사한 방식으로 HLOOKUP($I3,$B$11:$F$17,7,0) 가져올 수 있다.

 

엑셀 조회 및 찾기함수로 이전에 VLOOKUP함수를 주로 다뤘는데 쌍둥이 엑셀 함수로 HLOOKUP함수에 대해 예제를 통해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열 기준은 VLOOKUP함수, 행 기준은 HLOOKUP함수"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 기억하자.

 

 

엑셀 HLOOKUP함수 예제파일-엑셀 hlookup 찾기 함수 예제.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