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VLOOKUP함수와 더불러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피벗테이블이다. 오늘은 피벗테이블에 대한 이해와 간단한 예제를 통해 사용법(피벗테이블 보고서 만들기, 필드추가, 필드목록)을 익혀보도록 하자.
■ 피벗테이블 장점
엑셀 피벗테이블를 사용하면 워크시트 데이터 또는 외부 데이터 원본을 요약, 분석, 탐색할 수 있으며 요약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피벗테이블는 합계를 구할 수치 목록이 긴 경우, 그리고 집계된 데이터 또는 부분합을 통해 여러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사한 데이터의 수치를 비교하려는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예를 들어 아래 피벗테이블에서는 F3 셀의 3분기 골프 부서 총 판매액을 다른 스포츠나 다른 분기의 판매액 또는 모든 부서의 총 판매액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워크시트의 원본 데이터
2.피벗테이블에 있는 3분기 골프 요약에 대한 원본 값
3.전체 피벗테이블
4.원본 데이터의 C2 및 C8에 있는 원본 값에 대한 요약
■ 피벗테이블 만들기
1.[삽입 탭]-[표 그룹]-[피벗테이블] 클릭
2.[피벗테이블 만들기 대화상자]-[표 또는 범위 선택]
3.새 워크시트 또는 기존 워크시트의 특정 위치에 추가
4.확인- Excel에서는 지정된 위치에 비어 있는 피벗테이블를 추가하고 피벗테이블 필드 목록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필드를 추가하고, 레이아웃을 만들고, 피벗테이블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도록 한다.
■ 피벗테이블에 필드 추가
레이아웃 구역의 기본 영역에 필드를 배치하려면 필드구역에서 필드이름 옆의 확인란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숫자가 아닌 필드는 행 레이블 영역에, 숫자 필드는 값 영역에, OLAP 날짜 및 시간 계층 구조는 열 레이블 영역에 추가된다.
■ 피벗테이블 필드 목록
1. 필드 구역에는 레이아웃 구역에 추가할 수 있는 필드의 필드 이름이 포함되어 있다.
2. 레이아웃 구역은 보고서 필터영역, 열 레이블 영역, 행 레이블 영역 및 값 영역으로 구성된다.
- 레이아웃 구역의 특정 영역에 필드를 배치하려면 필드 구역에서 필드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보고서 필터에 추가, 열 레이블에 추가, 행 레이블에 추가 또는 값에 추가를 선택
- 원하는 영역으로 필드를 끌어오려면 필드 구역에서 필드 이름을 클릭한 상태로 레이아웃 구역의 영역으로 끌어온다.
※ 피벗테이블 필드 목록을 사용하여 나중에 필요할 때 필드를 다시 정렬할 수 있다. 레이아웃 구역에서 필드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거나 레이아웃 구역의 영역 간에 필드를 끌어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