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함수/텍스트함수

엑셀 텍스트(문자) 합치기(CONCATENATE), 나누기

반응형

엑셀의 큰 장점은 많은 데이타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평소 업무상 수많은 고객에게 이메일 발송이나 우편발송 등 DM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고객의 동의를 구해 정리된 고객명단에 거주지가 시,구,군 상세주소 등으로 구분되었거나 통합된 주소를 나눠야 하는 경우 엑셀 텍스트(문자) 합치기 또는 엑셀 텍스트(문자) 나누기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1. 엑셀 텍스트(문자) 합치기는 예제처럼 아래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

 

○ "&" 연산자와, CONCATENATE함수
 - "&" 연산자로 문자를 연결할 수 있다. 합치는 셀을 "&"로 엮고 셀간에 빈칸은 " " 공백을 추가한다.
 - CONCATENATE함수는 합치는 셀을 마우스로 지정하기에 "&" 연산자 보다는 좀더 수월하다.
 - 텍스트(문자) 합치기 결과는 복사하여 "값" 붙여넣기로 활용

※  합치려는 셀이 공란인 경우 IF함수로 예외처리 한다면 간결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2. 엑셀 텍스트(문자) 나누기는 엑셀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해결된다.

 

통합된 주소를 공백(빈칸)으로 구분하여 우편주소, 시,군,구 등 상세항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나눌 값이 유사한 패턴으로 작성된 경우는 통일된 양식으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IF함수 등을 조합하여 좀더 섬세한 접근으로 수식을 작성해야 한다.

 

아래는 엑셀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단계별 설명이니 참고하고 구분 기호를 다양하게 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니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1. 변환할 데이터 범위를 선택.
2. 데이터 탭의 데이터 도구 그룹에서 텍스트 나누기를 클릭.
3. 텍스트 마법사의 1단계에서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
4. 2단계에서 공백 확인란을 선택하고 구분 기호 아래에서 다른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
5. 다음을 클릭.
6. 3단계의 데이터 미리 보기 상자에서 열을 클릭하고 열 데이터 서식에서 텍스트를 클릭.
7. 전체 주소 옆의 열에 분리된 내용을 삽입하려면 대상 상자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목록에서 주소 옆의 셀을 선택.
8. 텍스트 마법사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
9. 마침을 클릭.

 

엑셀예제파일 -엑셀 텍스트(문자) 합치기(CONCATENATE), 나누기.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