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기초

엑셀 표 한글에 깔끔하게 붙여넣기

반응형

직장인엑셀에 중점을 두고 엑셀기초 등 나름 요긴한 내용을 담으려 노력하고 있는데 그 동안 엑셀함수와 몇몇 엑셀기능을 설명했는데 되돌아보면 직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한글이다.

 

한글기능이 다소 미흡하여 엑셀로 많은 양의 자료를 정리하고 활용하는데 엑셀에서 정리한 자료를 한글로 손쉽게 붙여넣을 수는 없을까? 엑셀은 셀단위로 복사하면 엑셀표로 PC 메모리에 저장되었다가 한글로 붙여넣을 수 있다.

 

이를 경우 엑셀표를 한글에 붙여넣으면 엑셀 셀 서식을 고스란히 가져올 수가 없다. 글꼴이며 크기 그리고 배경색이 내 맘처럼 되지 않는다. 이런...

 

복사하여(Ctrl + C)와 붙여넣기(Ctrl + V)에 익숙해진 터라 간단히 해결될 줄 알았는데 결과는 그렇지 않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엑셀표를 한글로 붙여넣으면 똑같은 서식을 유지할 수 없기에 최대한 닮은 서식으로 붙여넣고 싶을때 두가지 해결방법으로 파워포인트를 한단계 거치거나 ②한글로 붙여넣고 서식을 초기화하여 새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다.

 

 

엑셀에서 공들여 작성한 고객들의 온라인 주문현황 엑셀다. 엑셀자료를 한글 보고서에 포함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파워포인트 활용

 

엑셀표를 복사형 파워포인트로 붙여넣을 때 원본 서식 유지 붙여넣기 옵션을 이용하면 파워포인트에 똑같은 자료를 붙여넣을 수가 있다. 사실 파워포인트로 붙여넣기가 목적이 아니기에 꼭 원본 서식을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파워포인트로 붙여넣은 자료(위)를 다시 한글로 붙여넣으면 아래처럼 기본 서식은 유지하되 표 테두리와 배경색은 사라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래도 기본 서식을 유지하는 것만 해도 참 다행이라 생각될만큼 깔끔하게 붙여넣기에 성공이다.  

 

 

한글 표 서식(단축키 : 표 선택 후 + L)으로 표 테두리와 배경색을 지정하면 원본자료와 동일한 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한글 서식 없애기 활용

 

내 PC에 파워포인트가 없거나 한단계를 거치는 것이 번거롭게 생각된다면 엑셀표를 한글로 붙여넣고(아래 그림) 한글 서식 없애기(단축키 : Ctrl + 1)로 모든 서식을 초기화한 후 원하는 서식을 적용하면 된다.

 

 

파워포인트를 거치는 과정과 달리 엑셀표를 복사하여 한글로 붙여넣으면 글꼴이며 공백 등 서식들이 제 각각으로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한글에서 서식을 한번에 없애고 싶을 때는 한글 단축키 Ctrl + 1를 이용하면 모든 서식이 사라지기 때문에 글꼴, 정렬 등 원하는 서식을 다시 적용해야된다.

 

오늘은 직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글에 엑셀자료를 복사해 붙여넣기에 대해 알아봤다. 취향에 따라 원하는 방식으로 업무능률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