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오류

엑셀 조건부서식으로 오류값만 달리 표시하기

반응형

엑셀작업을 하다보면 오류값 표시를 어찌해야 될지가 늘 고민이다. 수식 오류나 참조셀이 잘못되어 데이타 전체가 잘못 되어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는 수정하여 해결이 가능하겠지만 부분 오류가 포함된 경우 정상적인 자료에 묻혀 오류가 표시되기 때문에 난감하다.

 

1. 오류값을 표시하여 쉽게 구별할 수 있길 바란다면 조건부서식을 활용하자.

2. 또한 부분 오류값을 달리 표현하여 무시할 수 있도록 IFERROR함수, ISERROR함수를 익히자.

 

IFERROR, ISERROR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 후 오류값 색인 또는 음영으로 표시하는 조건부서식 사용예제를 설명한다.

 

■ IFERROR VS ISERROR

 

IFERROR함수는 논리함수로 수식 오류이면 사용자가 지정한 값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식 결과를 반환한다. 반면에 ISERROR함수는 정보함수로 수식 오류여부의 참, 거짓 값으로 TRUE를 반환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값을 반환하는지 여부가 다르다.

 

[엑셀오류] - 엑셀 오류값 숨기기(#N/A, #VALUE!, #DIV/0!, #NULL! 등), 엑셀오류 해결방법

[엑셀함수/논리함수] - 엑셀 IF함수 오류해결사 IS함수 사용예제

[엑셀오류] - 엑셀 오류 숫자,텍스트 변환 후 정렬하기

 

IFERROR(value, value_if_error)

 

- #N/A, #VALUE!, #REF!, #DIV/0!, #NUM!, #NAME? 또는 #NULL! 오류유형을 평가

- value 오류를 검사할 인수, value_if error 오류인 경우 반환할 값

 

 

 셀 값 또는 셀 수식이 오류인지 A7:A9 셀에 =IFERROR(A3/B3, "계산 오류"), =IFERROR(A4/B4, "계산 오류"), =IFERROR(A5/B5, "계산 오류") 차례로 수식을 입력하면 오류가 아닌 경우 6, 0 정상적인 값이 표시되고 오류인 경우 "계산 오류" 문자열을 표시한다.

 

 

 

첫번째 IFERROR 사용예제와 동일하게 배열에 대한 오류여부를 확인하는 예제로 참고바란다.

 

ISERROR(value)

 

- value 값이 임의의 오류 값(#N/A, #VALUE!, #REF!, #DIV/0!, #NUM!, #NAME?, #NULL!)을 참조하는 경우

- IS 함수의 종류로 값의 유형을 검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ISERROR 함수는 값 인수가 오류 값이면 논리값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

- 오류 값(#N/A) 여부를 확인하는 ISERR함수보다 더 많은 오류 값을 참조할 수 있다.

 

 

 

A31:A32 셀에 =ISERROR(A27),  =ISERR(A29) 수식을 입력하여 해당 셀이 오류 값(#N/A)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조건부서식으로 오류 셀 색인(음영 등)

 

오류 결과값을 달리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봤고 이번에 조건부서식으로 오류값(오류셀)을 노란색으로 채우거나 글씨 색깔을 달리 표시하여 한눈에 찾아낼 수 있도록 색인해보자.(※ 조건부서식 사용예제는 앞서 소개한 글 참조하고 오류 값 표기 규칙에 대해 설명한다.)

 

[엑셀기초] - 엑셀 중복값 찾기 조건부서식 사용법 예제

 

 

1. 조건부서식-새규칙-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2. 드롭다운 메뉴 화살표 버튼을 눌러 "오류" 선택

3. 원하는 서식 지정(엑셀예제파일은 오류값이 포함된 셀을 노란색으로 채움) 

 

 

그림은 ㅇㅇ회사 사원들의 자기개발로 치뤄진 과목별 성적현황으로 RANK함수로 등수를 구하는 엑셀예제다. 사원별로 누락된 과목점수로 등수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된다. 오류 검사할 셀 영역을 지정하고 조건부서식으로 오류(#N/A) 포함한 셀을 노란색으로 표시한 예제. 

 

엑셀예제파일-엑셀 조건부서식으로 오류값만 달리 표시하기.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