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함수/통계함수

엑셀 중복값 제거 위한 중복값 찾기(COUNTIF 사용예제)

반응형

엑셀업무시 정리자료의 중복값이 늘 고민이다. 중복값 찾기를 위해 조건서식 중복값, SUM함수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오늘은 중복값 제거를 위해 COUNTIF함수를 이용해 중복값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엑셀함수/통계함수] - 엑셀 순위구하기(rank함수), 중복값(중복순위, sum함수 조합) 없애기

[엑셀기초] - 엑셀 중복값 찾기 조건부서식 사용법 예제

 

COUNTIF함수는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단일 기준에 맞는 셀의 수를 계산하는 엑셀 통계함수다. 예를 들어 해당 내용이 특정 문자로 시작하는 모든 셀의 개수를 셀 수도 있고 지정한 숫자보다 크거나 작은 숫자가 포함되어 있는 모든 셀의 개수를 셀 수도 있다.

 

■ 중복값 찾기 COUNTIF함수 구문

 

COUNTIF(range, criteria)

 

COUNTIF함수는 두 개의 인수로 range 숫자나 이름, 배열 또는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를 포함하여 개수를 계산할 하나 이상의 셀로 빈 셀과 텍스트 값은 무시된다. criteria 어떤 셀의 개수를 셀지 정의하는 숫자, 식, 셀 참조 또는 텍스트 문자열로 32, ">32", B4, "사과", "32"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criteria에 와일드카드 문자인 물음표(?)와 별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와일드카드 문자사용에 대해서는 이후에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COUNTIF함수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

 

 

 

 - 찾을 영역을 선택한 후 찾고자하는 특정 문자열 또는 수식 조건을 입력한다.   
 - 예제처럼 "오미자" 또는 ">85" 수식조건에 일치하는 셀 수를 계산한다.

 

COUNTIF함수 사용예제를 통해 이해했을리라...

오늘 주제는 중복값 제거를 위한 중복값 찾기로 COUNTIF 사용법을 이해했다면 간단히 해결된다.

중복값은 자신가 동일한 값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COUNTIF함수로 찾을 영역을 선택하고 찾을 조건으로 자기자신을 선택하면 된다.

 

 

중복값 찾기 엑셀예제에서 보듯 A반에 학번이 겹치는 셀 개수를 COUNTIF함수로 셀 수 있다.

수식 구문은  =COUNTIF($A$2:$A$12,A2)으로 찾을 영역을 $A$2:$A$12 을 절대참조로 고정하고 동일 학번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조건으로 입력한다. 결과는 중복값으로 1001, 1005 두 개의 학번이 2, 3번 겹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중복값 제거를 위해 자료가 많지 않은 경우 개별 삭제하고 자료가 많아 스크롤로 내려가며 확인해야되는 경우 필터링 또는 그림예제처럼 셀 서식을 적용해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행삭제 또는 열삭제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사용해도 되지만 엑셀 단축키 이전글에서 설명했듯이 Ctrl + - 를 활용하는 것을 잊지 말자.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손목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엑셀기초] - 엑셀 단축키로 컴퓨터 손목통증 줄이기

 

 

엑셀예제-엑셀 중복값 제거 위한 중복값 찾기(COUNTIF 사용예제).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