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기초

엑셀파일 암호해제(비밀번호해제), 암호설정(비밀번호설정)

반응형

중요한 업무를 엑셀파일로 정리하고 나만 엑셀파일을 열어볼 수 있도록 암호설정 또는 비밀번호설정을 하고 싶다면 '파일 -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기능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도구 - 일반옵션 - 열기암호설정 또는 쓰기암호설정'이 가능하다.

 

반대로 엑셀파일 암호해제를 위해서는 암호설정시 입력한 값들을 잊지 않아야 하는데 손상되거나 잊어버린 암호를 검색할 수 없으므로 암호와 해당 파일 이름의 목록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는 권장하고 있다.

 

보안이 중요시되는 엑셀파일에 암호설정과 암호해제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통합 문서 보호 옵션 호설정, ② 시트보호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암호설정 
암호설정을 선택하면 문서 암호화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암호상자에 암호를 입력하고 암호해제는 입력된 암호를 삭제하면 된다.

 

② 현재 시트보호 기능
현재 시트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암호보호를 선택하고 다른 사용자가 스프레드시트의 영역을 선택, 서식 지정, 삽입, 삭제, 정렬 또는 편집하도록 허용하거나 허용하지 않을 수 있다.

 

③ 통합문서 구조보호
통합문서 구조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암호보호를 선택하고 사용자가 중요한 데이터를 변경, 이동 또는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시트보호에 대해선 앞으로 예제를 통해 보다 상세히 다뤄보기로 하고 통합 문서 보호 기능 외 엑셀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일반옵션을 이용해 열기암호쓰기암호를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옵션으로 열기암호와 쓰기암호 입력이 가능한데 열기암호는 말 그대로 엑셀파일을 열기 위한 암호를 지정하는 것이며 쓰기암호는 엑셀파일을 열기 전 쓰기암호 대화상자가 뜨는데 올바른 암호를 입력해야지만 엑셀파일 수정이 가능하다. 단지 읽기 전용으로 엑셀파일이 열리길 바랄때 활용하면 된다.

 

지금까지 엑셀파일 암호설정(비밀번호설정) 또는 암호해제(비밀번호해제)를 통합 문서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 앞으로 엑셀 시트 일부분만 변경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시트보호 기능에 대해 보다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엑셀예제파일-엑셀파일 암호설정(비밀번호설정).xlsx


반응형